광주형 일자리 1호차 생산 기념 축사

2021.09.15

광주형 일자리 ‘광주 글로벌 모터스’의 첫 번째 차 ‘캐스퍼’가 출시됐습니다.
2019년 1월 사회적 대타협부터 오늘 신차 출시까지 한마음으로 이뤄낸 일입니다.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힘써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캐스퍼는 광주시민과 노사, 이용섭 시장님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만든 자동차입니다. 힘차게 상생의 첫걸음을 내디디며 광주가 포용과 나눔의 도시임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고용 창출 효과도 본격화될 것입니다. 간접고용까지 포함해 모두 1만 2,000개의 일자리가 생겨납니다. 청년들에게는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는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성능에서 디자인까지 매력적인 캐스퍼에 국민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도 한 대 예약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애정까지 더해져 국민의 큰 관심을 불러왔다고 생각합니다. 나눔이 협력으로 이어지고, 협력이 능력을 배가시켜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국민은 그 제품을 신뢰하는 아름다운 선순환이 시작되길 희망합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 협약’이 전국 여덟 개 지역으로 퍼져 나가 총 51조 원의 투자와 13만 개 일자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지역 주도의 맞춤형 발전은 지역균형 뉴딜로 이어졌고, 노동자와 기업의 동반성장 노력은 휴먼 뉴딜로 이어졌습니다. 정부는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더욱 폭넓게 확산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새로운 상생 모델 발굴도 돕겠습니다.

광주형 일자리는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열고 사람중심 경제로 나아가는 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국민과 함께 광주형 일자리 1호 신차 캐스퍼의 힘찬 질주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